
1970년 4월 22일 한해대책을 숙의하기 위하여 소집된 지방장관회의에서 대통령 박정희는 수재민 복구대책과 아울러 넓은 의미의 농촌재건운동에 착수하기 위하여, 자조 자립정신을 바탕으로 마을가꾸기 사업을 제창하고 이것을 ‘새마을가꾸기운동’이라고 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새마을운동은 정부의 절대적인 지원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이것이 단순한 농촌개발사업이 아니라 공장, 도시, 직장 등 한국사회 전체의 근대화운동으로 확대, 발전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가 1970년 7월 7일 경부고속도로개통이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을 기점으로 부산광역시 금정구 구서동까지 연결되는 경부고속도로의 총길이는 428km이며 4차선으로 노폭은 22.4m이다. 경부고속도로의 개통은 수도권과 영남권을 잇는 산업의 대동맥으로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만들었다. 이런 사건들은 당시 대통령이었던 박정희의 공이라 할 수 있겠다. 그것은 그가 원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 번째 사건은 그가 전혀 원하지 않았던 대사건인데, 바로 ‘전태일분신사건’이다.

당시 한국의 중소기업은 노동집약적인 섬유, 봉제, 가발 산업이 성하던 시대였다. 특히 청계천변 인근에 있는 평화시장은 이런 소규모 공장들이 많이 모여 있었다. 전태일이 근무하던 봉제공장도 그런 회사였다. 그러나 당시 우리나라는 나이 어린 노동자들을 값싸게 채용하여 수익을 올리는 사례가 많았고, 정부의 근로기준법이 있었으나 이를 제대로 지키는 회사 역시 많지 않았고, 특히 정부에서 이를 눈감아 주고 있었다. 그래서 근로기준법을 어겨가며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가 대다수였다.

“대통령 각하! 저는 제품(의류)에 종사하는 5년 경력의 재단사입니다. 저희 직장은 시내 동대문구 평화시장으로, 의류 전문 계통으로선 큰 규모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물론 근로기준법에 해당하는 기업체임을 잘 압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근로기준법의 혜택을 조금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전 종업원(2만여 명)의 90% 이상이 평균연령 18세 여성입니다. 하루 15시간의 작업은 너무 과중합니다. 2만 명 중 40%를 차지하는 보조공(시다)들은 15세의 어린 사람들로, 저 착하디착하고 깨끗한 동심들을 더 상하기 전에 보호하여 주십시오, 근로기준법이 우리나라의 법임을 잘 압니다.”

당시 장기집권을 꿈꾸던 박정희 정권은 이런 사태들을 무척이나 싫어했다. 그들의 논리대로 하자면 이런 소동은 소위 ‘빨갱이’들이 하는 짓이기 때문이었다. 아무튼 벌써 우리의 ‘서러운 영웅 전태일’이 떠난 지 27년째다. 그리 길지 않은 세월인데도 무척이나 멀리 느껴진다. 그러면서 요즘 H자동차노조들의 시위를 보면서 묘한 아이러니를 느낀다. 참 세월의 흐름이 요사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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